0. 투자자의 정신적 상태가 중요한 이유 
*** 투자가 확실히 신체적 정신적 상태에 많은 영향을 받음을 느낌. 
*** 단기적 장기적 확률에 대한 싸움에서, 두려움 없이 나의 생각을 밀어 붙이고 싶다면, 그래야 함. 
*** 투자란 모르는 것에 대한 두려움과 기쁨의 싸움임. 
*** 모르는 것에 대한 대응에서 손실에 대한 태도, 포지션에 대한 태도, 방향성에 대한 태도가 보다 건강 해야 함. 

0. 투자자의 육체적 상태가 중요한 이유 
*** 체력 안배가 얼마나 중요한지 알게 되었음. 정신적 안배도 지치면 살아나지 않음. 
*** 생각의 타래 혹은 생각에 대한 루프가 얽히고 설혀서 왔다 갔다 하는데, 거기서 높은 확률을 잡을려면... 타이밍 까지 잡아야 하는데... 그려려고 하면 또 인내심이 매우 중요한 포인트 임. 
*** 정신적 수양의 기저가 되어 주는게 육체적 체력임. 이게 바닥 나면 정신적 수양이 일정 수준 올라 오더라도, 오래 가지 못함. 

 

0. 마음의 안정(경험적 수기) 
*** 그런 의미에서 수요일 유박사, 김박사와의 회식은 매우 의미 있는 날이어다. 
*** 두사람이랑 나의 슬픔과 어떻게 살아야 하는지 털어 놓음으로 인해서 마음이 편해 졌음. 
*** 슬픈데, 너무 몰아 붙이는 것 아니냐고 얘기 하는 것에서 유로해주는 것 같아서 너무 좋았음. 
*** 나는 다른 사람이다. 나는 선택 받은 사람이다라고 말하는 것이 듣는 것이 너무 좋았음
*** 또 두 사람이랑 있을때 아니라고 자조적으로 얘기하는데, 나는 그게 매우 듣기 싫었음. 

 

1. 국내 증시 매매법(선배님들의 선기)
*** 지난 주 배진한과 증시 각도기의 영상을 보는데, 역시나 내가 무엇을 좋아 하는지 알게 됨 
*** 국장에서 이제 선배님들 혹은 선생님들이 이끌어 주는 방향에 따라 받아내면 되는 것이다.
*** 이 흐름이라고 하는 것은 여유와 느긋에서 자산의 비쌈을 판단하고 (물론 저점과 고점은 느끼는게 실력임. 자산이 싼가 안싼가 느끼는 것임)
*** 철저히 heritage(그 무엇을 떠나서, 우량주의 하락이든, 턴어라운드든, 소형주든)가 있는 자산의 속략에 매집을 역사적 경험의 관점에서 매집을 시작하여 
*** 매집을 시작하는 것에서 소락에 이유에 대한 고찰 또한 진행 함(하지만 기저에는 긍정이 깔려 있음. 
*** 매집을 할때는 제발 올라오지 마라 충분히 매수 할 때 까지 올라가지 마라 진행 하는 것
*** 매도는 속락이 이유가 되었던, 버려졌던 issue가 해결되고 정상화가 될때 때가 기다리는 것... 
*** 고수는 여기서 과잉이 될때까지 또한 심리를 보면서 느낀다. 
*** 결국 증권사 직원이 제일 잘하는 것은 장기적으로 주가가 삐싼가 싼가 하는 것이 아니라... 
*** 현재의 주가가 정당화 될 수 있는 factor들 요소 들을 잘 읆어 주는 역활 밖에 하지 못한다. 
*** 지금 나의 매매에 결정적 영향을 줄 수 있는 선생님은 배진한, 곽상준, 박석중, 윤지호, 선진짱, 박세익, 정도 이다. 
*** 지금 이 풀을 넓혀 나가야 한다.  

 

2. 선물 레버러지 매매법(나의 체험) 
*** 그러나, 선물과 러버러지 상품의 경우 매집에서는 1번의 사항이 필요충분조건을 만족하지 못한다. 1번의 매매에 추가 조건이 매우 많이 필요함. 
*** 레버러지 혹은 선물을 매집해야 하는 시기는 내 선생님들이 깜짝 놀랐을 때, 그리고 아연실색 했을 때야 말로 매집하는 구간이다 
*** 그리고 이러한 매집 시기에서 부수적으로 매수 매도에 시나리오가 단기적으로 또한 있어야 한다. 
*** 각각의 이벤트 들에 대한 관점이 확실 해야 하고, 종목과 사랑에 빠져선 안된다. 
*** 내가 사랑하는 종목에 공매도를 칠 수 있어야 진정으로 선물과 레버러지를 쓸 수 있는 매매자가 되는 것이다. 

 

3. 효율적 매매 regime이 한정적인 이유
***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적이다. 중기에 기반한 단타 트레이딩에 집착 하다 보면, 장기 에너지가 훼손된다. 
*** 어쩔 수 가 없다. 내가 어떠한 존에 있다가 다른 존에 빠지게 되면... 가체 체계가 흔들리기 때문이다.  

*** 시장과 나와의 모순의 순간도 견디기 힘든데... 중장단기 관점에 따라서 한 종목에 대한 모순된 태도를 가지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 소비를 요구한다. 
*** 중기에 기반한 단타 트레이딩 또한 엄청난 에너지가 필요하다. 하물며 이 트레이딩이 잘 된다는 보장은 없다. 
*** 물론 하다 보면 잘 할 수 있다. 게다기 이 중기에 기반한 단타 트레이딩의 경우 고통과 쾌락이 크다. 때문에 지친다. 
*** 단기 매매 할꺼면 수익률이 매우 좋아야 한다. 그래서 쓴 에너지에 대비해서 
*** 이번주 SOXX, CWEB, 카바나와 같이 몇 종목 안되는 것으로 재미있는 승부를 보았고 또한 큰 교훈을 얻었다. 
*** SOXX의 경우 하락에 배팅하는 무서움, 나의 한계, 

 

4. 테슬라 매매 idea 
*** 테슬라 투자 idea는 결자 해지 이다. 머스크가 정신을 차리게 해줄 수있는 것!!! 그것이 바로 다른 주주와의 싸움이다. 
*** 3순위 자산가의 해임 건의안 이야 말로 지금 테슬라에 필요한 내용이다. 

+ Recent posts